전종목시세
마켓 속보

SK종화, 佛폴리머 사업 인수

유럽 첫 M&A에 4,300억 투입
패키징 분야 토털솔루션 제공
고부가 비즈니스 중심 전환

  • 박효정 기자
  • 2019-10-15 17:23:24
  • 프린트하기
  • 이메일보내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SK종합화학이 미래 먹거리인 고부가가치 포장재(패키징)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프랑스 ‘아르케마’의 폴리머 사업을 인수한다. 최근 북미·유럽을 중심으로 고품질 포장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데 대응하고 아시아 시장 또한 선점하기 위해서다. SK종합화학은 14일 이사회를 열고 프랑스 폴리머 1위 업체인 아르케마의 고기능성 폴리머 사업 인수를 의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인수 금액은 3억3,500만유로(약 4,392억원)로 내년 2·4분기까지 인수를 완료하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096770) 계열 회사가 유럽에서 사업을 인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K종합화학은 이번 인수로 유럽 시장에서 패키징 전 분야의 토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아르케마의 칼링·발란·몬트 등 프랑스 내 3개 생산시설과 함께 접착층 소재 4개 제품에 대한 영업권 및 기술·마케팅 인력, 대형 고객사를 확보하면서다. 각 제품의 저장·수송과 관련된 글로벌 물류 시스템을 통합·최적화함으로써 물류비를 절감하는 등 운영 효율성도 높인다는 계획이다.

최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전 세계에서 포장재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SK종합화학은 패키징 사업 전략 육성하고 있다. 온라인 및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음식 주문 및 배달문화가 확산하고 1인 가구 등 소수 주거 형태의 증가로 레토르트 식품(장기간 보관식품)이 급증하면서 포장재 수요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제품 품질이나 환경에 대한 기준이 까다로운 유럽과 북미 등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고품질 포장재 포트폴리오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SK종합화학은 지난 2017년 미국 다우사에서 고부가 포장재 접착층과 차단층 핵심소재인 에틸렌 아크릴산(EAA)과 폴리염화비닐리덴(PVDC) 사업을 인수하기도 했다.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은 “유럽 고기능성 폴리머 사업 인수로 회사가 추진하는 고부가 비즈니스 중심의 ‘딥체인지’를 추진하는 것은 물론 미국 다우사와 동등한 수준의 패키징 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됐다”며 “차별적 경쟁력을 바탕으로 유럽·미국 시장뿐 아니라 중국 중심의 아시아 패키징 시장도 선점해 글로벌 톱티어 업체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효정기자 jpark@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2019.11.13 (장종료)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추세차트 EBITDA 마진율
코스피SK이노베이션 157,000 3,500 -2.18%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