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시세
헬스케어 속보

차바이오텍, 면역거부반응 최소화 기술 국내특허 획득

'체세포 복제 배아줄기세포 제조법'
차의과학대학과 공동개발

  • 우영탁 기자
  • 2019-10-16 13:56:30
  • 프린트하기
  • 이메일보내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차바이오텍, 면역거부반응 최소화 기술 국내특허 획득
차바이오컴플렉스

차바이오텍, 면역거부반응 최소화 기술 국내특허 획득

차바이오텍(085660)이 면역거부반응을 줄일 수 있는 특허를 획득했다.

차바이오텍은 16일 체세포 복제 배아줄기세포 제조 및 보관방법에 대한 국내 특허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 특허는 차바이오텍과 차의과학대학교가 공동 개발한 것으로 체세포 핵 치환 복제기술을 적용해 면역거부반응이 적은 배아줄기세포를 생성한 후 이를 보관하는 기술이다.

배아줄기세포는 성체줄기세포나 유도만능줄기세포(iPS) 대비 증식 및 분화능력은 뛰어나지만, 다른 줄기세포와 마찬가지로 면역 적합성 항원 유전자가 환자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 면역거부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이번에 확보한 특허 기술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한 것이다. 핵을 제거한 난자에 면역거부반응이 적은 유전자를 가진 성인의 체세포 핵을 주입함으로써 본인 외에 타인에게도 투여가 가능하다.

특히 체세포 제공자의 유전정보를 저장·관리하는 프로그램을 비롯해 세포를 손상 없이 장기 보관할 수 있는 동결보존 시스템까지 확보했다. 차바이오텍 측은 이를 통해 환자들에게 안정적으로 이식할 수 있는 공급체계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차바이오텍은 이번 특허 취득을 계기로 산·학·연·병 간의 협력을 통해 배아줄기세포의 활용 범위를 현재 치료방법이 없는 다양한 난치성 질환으로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차바이오텍은 배아줄기세포를 활용해 상업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제약사 아스텔라스의 자회사인 아스텔라스 재생의학센터와 배아 유래 망막상피세포를 활용, 희귀 난치병인 스타가르트병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오상훈 차바이오텍 대표는 “이번 특허는 배아줄기세포의 면역거부반응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로, 이를 활용해 범용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병원, 연구소 등과의 협업으로 연구개발(R&D) 효율성을 제고해 배아줄기세포를 활용한 신약 개발 속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우영탁기자 tak@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2019.11.15 (장종료)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추세차트 EBITDA 마진율
코스닥차바이오텍 15,700 150 -0.95%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