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실시간

접종 입증하는 '백신 여권' 나온다

해외 입국·다중시설 방문때 활용
WEF 등 국제적 표준화 앱 추진
내년 상반기부터 채택될 가능성

  • 김기혁 기자
  • 2020-12-28 09:55:17
  • 프린트하기
  • 이메일보내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코로나19, 백신, 증명서, 백신여권, 해외여행

접종 입증하는 '백신 여권' 나온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주사기. /EPA연합뉴스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가운데 접종을 증명하는 ‘백신 여권(vaccine passport)’ 개발 작업이 민간 기업과 비영리단체 등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백신을 맞은 사람들이 여행하기 위해 다른 나라에 입국하거나 영화관·콘서트장·경기장 등에 갈 때 접종 사실을 입증할 디지털 증명서를 만들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멈추지 않는 만큼 백신 여권이 일상화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27일(현지 시간) 미 CNN방송은 “개인이 코로나19 검사와 백신 접종에 대한 세부 정보를 업로드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또는 시스템 개발에 몇몇 기업과 정보 그룹이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스위스 제네바의 비영리단체 코먼스프로젝트와 세계경제포럼(WEF)은 이 같은 용도의 ‘코먼패스’ 앱을 개발하기 위한 ‘코먼트러스트네트워크’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코먼패스 앱을 이용하면 코로나19 검사 결과는 물론 병원·의료 전문가들이 발급한 백신 접종 증명서 같은 의료 데이터를 올릴 수도 있다. 이럴 경우 민감한 개인 정보 등은 노출되지 않은 채 보건 당국에 증빙 자료로 제시할 수 있는 의료 증명서나 통행증이 QR 코드 형태로 발급된다.

접종 입증하는 '백신 여권' 나온다

이들은 캐세이퍼시픽·제트블루·루프트한자·스위스항공·유나이티드항공·버진애틀랜틱 등 항공사, 미국과 네덜란드령 아루바 섬의 수백 개 의료법인과 협업해 개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코먼스프로젝트의 최고마케팅·커뮤니케이션책임자인 토머스 크램턴은 “국경을 넘을 때마다 검사를 받을 수는 있지만 백신을 맞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대형 정보기술(IT) 기업들도 백신 여권 개발에 가세하고 있다. IBM은 ‘디지털헬스패스’로 불리는 자체 앱을 개발했다. 이를 이용하면 기업이나 콘서트장·회의장·경기장 등은 입장에 필요한 요구 사항, 즉 발열 검사나 코로나19 검사, 백신 접종 기록 등을 맞춤형으로 설정할 수 있다.

백신 여권의 국제적 표준을 만드는 작업도 추진되고 있다. 비영리 기구 ‘리눅스파운데이션 공중보건’은 코먼패스 및 전 세계의 많은 기관을 대변하는 사람들이 모인 ‘코로나19 증명서 계획’과 파트너십을 맺고 좀 더 조직화된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리눅스파운데이션의 브라이언 벨렌도프 사무국장은 이 작업이 성공하면 사람들이 스마트폰에 백신 증명서를 보관하고 다니다가 다른 나라로 가는 항공기에 타거나 다른 나라에서 열리는 콘서트장에 입장할 때 이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백신 증명서는 e메일이나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정보 교환이 가능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신 여권은 접종이 본격화하는 내년 상반기부터 활용될 것으로 관측된다. 벨렌도프 사무국장은 “만반의 준비가 이뤄진다면 백신 여권이 빠르게 채택될 것”이라며 “내년 상반기에 광범위하게 이용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CNN은 “이제 코로나19 백신이 미국은 물론 해외에서도 출시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은 여행하고 쇼핑하고, 다시 영화를 보러 갈 날을 꿈꾸고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이 같은 활동을 하려면 백신 외에 다른 것이 필요할 수 있다. 바로 백신 여권 신청서”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백신 여권 앱 개발자들이 개인 정보 보호 문제 등에 직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기혁기자 coldmetal@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