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실시간

SK E&S, 美 에너지솔루션 기업 인수… ‘에너지 新산업’ 도전장

美 그리드 에너지솔루션 분야 선도 키캡처에너지 인수
'지분 95%' 경영권 확보… 추가 투자로 세계 최대 성장 목표

  • 김기혁 기자
  • 2021-09-09 10:11:15
  • 프린트하기
  • 이메일보내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SK E&S, 美 에너지솔루션 기업 인수… ‘에너지 新산업’  도전장
SK E&S가 인수한 키캡처에너지가 뉴욕주에 운영 중인 ESS 설비./사진제공=SK E&S



SK E&S가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적재적소에 서비스하는 에너지솔루션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미국 에너지 기업 인수를 통해 에너지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는 구상이다.


SK E&S는 미국의 그리드솔루션 기업인 키캡처에너지(Key Capture Energy)의 지분 약 95%를 인수해 경영권을 확보했다고 9일 밝혔다. 키캡처에너지는 2016년부터 미국내 그리드 솔루션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현재 약 3GW의 ESS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미국 그리드솔루션 선도 기업이다.


그리드솔루션은 재생에너지가 증가함에 따라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전력공급의 변동성과 전력망의 불안정성을 보완하도록 전기 공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에너지 분야의 신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기를 저장하는 시설인 ESS를 활용하되 송전망과 배전망에 연계된 ESS를 인공지능(AI)에 접목하는 기술이 활용된다. ESS에 저장해 둔 전기를 가격이 높은 시간대에 판매할 수 있어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그리드솔루션은 재생에너지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우드맥킨지에 따르면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의 ESS 기반 그리드 솔루션 산업은 2021년 약 6GW 규모에서 연평균 60% 이상의 급격한 성장을 통해 2030년에는 76GW규모로 1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SK E&S는 대규모 전력거래 경험과 SK그룹의 배터리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접목해 키캡처에너지를 그리드솔루션 분야의 미국 내 1위 기업이자 세계 최대 기업으로 성장시킨다는 구상이다. 향후 2~3년 동안 이 회사의 경영권 인수와 신규 프로젝트 추진 등에 약 6억불을 투자할 계획이다.


유정준 SK E&S 부회장은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실현이 시급한 과제인데, 에너지 생산부문에서만 이를 해결하려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면서 “KCE의 에너지 솔루션 서비스를 통해 잉여 전기를 활용하는 등 전기 공급의 효율성을 높이고, 소비자의 효율적 전기 사용을 극대화한다면 온실가스 감축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닫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