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리포트

산업혁신 기술이 만드는 리테일 산업의 미래

  • 발간2021.05.07
  • 조회194
  • 출처대한상의
    • 프린트하기
    • 이메일보내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인공지능, 가상 증강현실 등과 같은 첨단기술이 유통분야에 도입되면서 유통 환경 전반에 걸쳐 다양한 패러다임 변화가 관찰되고 있다. 이번 호는 최첨단 기술이 바꾸고 있는 리테일 패러다임과 쇼핑환경의 변화를 살펴보고 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 대응방향에 대한 내용이다. )


최근 리테일 테크(Retail: Retail + Technology)를 이용한 새로운 유통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며 쇼핑 환경과 리테일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우리 생활 속으로 이미 깊숙이 들어와 있다.


아마존은 2018년 컴퓨터 비전, 머신러닝 등의 최첨단 기술을 탑재한 무인매장 아마존 고(Amazon Go)를 론칭했다.


포켓몬 고(Pokemon Go)는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을 친근하게 느끼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가상 환경을 소비 문화에 접목시키는 시도가 늘어났다.


최근에는 VR을 이용한 메타버스(Metarverse : Meta +Universe)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메타버스 시장은 2030년까지 약 1천 7백조 이상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혁신기술들이 리테일 영역에 도입되고 있어 향후 더 많은 변화와 혁신을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코로나19 팬더믹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소비 이동을 더 가속화시키고 있다. 다양한 상황에 놓여있는 기업들은 어떻게 미래를 준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 다음 세 가지를 기억해주길 바란다.


첫째, 가장 근본적인 변화의 흐름으로 “구매는 온라인, 오프라인에서는 경험을”이라는 변화된 명제를 기억하자.

둘째, 진화된 비즈니스 환경에서 축적할 수 있는 데이터에 대한 집중을 통해,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나가야 한다.

셋째, 첨단 기술이 리테일 비즈니스와 소비문화를 진화시킨 것은 사실이지만, 기술 도입이 만병통치약이라는 우(愚)를 범하지는 말아야 한다.

각각의 비즈니스 성격에 맞는 근본적인 가치(Value)와 고객을 중심에 두는 것이 중요하며, 첨단 기술은 핵심 가치를 고객에게 더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해야 한다.

대한상공회의소_제147호_브리프-최종.pdf